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이든 고양이 노묘 케어하는 방법

by 은이야 2023. 1. 21.
728x90
반응형

평생 함께 해주겠다고 만났는데 고양이의 수명은 왜 이렇게 짧은지 모르겠습니다. 수명이 15년 이상이라고 하였는데 35년 이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래 함께 해줬으면 하는데 보호자가 나이가 들어갈수록 고양이도 함께 나이가 들어가다 보니 예전처럼 활동적이지 않습니다. 함께 하는 시간이 소중한 만큼 더욱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나이 든 고양이 노묘 케어하는 방법과 노묘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나이 든 고양이 행동 변화

고양이가 나이가 들면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그루밍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깔끔한 동물이기 때문에 스스로 몸을 핥아 털을 정리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몸이 유연하게 움직이지 않고 그루밍하는 것이 힘이 들어서 그루밍하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예전에는 보고 있을 때마다 그루밍을 했던 거 같은데 요즘에는 잘하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당신의 고양이의 시간이 많이 흘렀거나 몸이 좋지 않은 것일 수 있습니다. 스스로 그루밍을 잘 못하는 배, 엉덩이 부분은 보호자가 도움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두 번째, 스크래치를 잘하지 않는 것도 노묘의 행동 중 하나입니다. 스크래처, 소파, 문, 의자 등을 박박 긁어 발톱을 관리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행동입니다. 또는 놀이로 긁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어서 스크래치 하는 횟수가 줄어들었다면 주기적으로 발톱을 확인하여 직접 깎아주시기 바랍니다.

노묘 돌보기

1. 사료, 간식을 갑자기 바꾸지 않습니다. 

새로운것에 빠르게 익숙해지기 어려운 나이입니다. 평소 고양이가 좋아하는 사료와 간식을 챙겨주는 것은 좋습니다. 요즘 새로 나온 간식이 기호성이 높더라, 좋아한다더라 하는 이야기로 바꾼다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좋아하던 음식에 조금씩 섞어가며 천천히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2. 가구의 위치를 바꾸지 않습니다.

노묘는 환경 변화 시 적응을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집에 구성원이 바뀌거나 손님이 많이 찾아오는 것도 급격한 변화가 되겠습니다. 집의 일은 변화가 없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물건을 바꿔야 한다거나 이사를 한다면 최대한 비슷한 구조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물건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구를 바꿔야 한다면 이사 후 시간을 두면서 천천히 하나씩 바꾸는 것이 노묘를 배려하는 방법입니다.

3. 그릇은 여러군데 둡니다.

건강을 위해서 자주 걷고 움직이는 것이 좋지만 노묘는 몸을 움직이기 힘들어합니다. 밥이나 물을 마시러 가기 위해서 움직이는 것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물그릇과 밥그릇은 집안 여러 군데 두면 도움이 됩니다.  

4. 체중조절 하기.

건강을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 유지가 중요합니다. 비만은 관절염이나 당뇨, 혈압과 같은 질병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고양이가 비만이라면 천천히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계단 사용하기.

나이든 고양이가 높은 침대나 캣타워, 소파 등을 뛰어 오르내리락 하는 모습을 보면 불안할 때가 있습니다. 쿵쿵 바닥에 떨어지는 소리가 클 때는 더욱 불안합니다. 그럴 경우 강아지용 계단이나 상자, 매트 같은 걸로 계단을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저희 집에도 침대 밑에 두꺼운 매트리스를 접어서 두었고 소파와 캣타워 밑에는 카펫을 깔아 관절에 충격이 덜 오도록 하였습니다.

6. 놀이와 운동을 도와줍니다.

평소에도 잠이 많은 고양이지만 나이가 들면 잠이 더 많아집니다. 그리고 치매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하루종일 잠만 자지 않도록 다양한 놀이 장난감으로 놀 수 있도록 하거나 새로운 장난감으로 자극을 주면 도움이됩니다. 캣닢이나 간식을 이용하여 걷고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제 고양이는 강아지가 사용하는 노즈워크 매트를 이용해 트릿 간식을 숨겨 찾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7. 자주 만지고 자주 빗질 합니다.

자주 빗질을 해줍니다.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부드러운 모로 빗질을 해주면 마사지 역할을 합니다. 수시로 손으로 만져 주는 것도 좋습니다. 고양이와 유대관계는 물론 고양이의 몸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몸에 뾰루지나 염증이 발생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하는 것입니다.

 

 

노묘 케어하는 방법 내용이 길어서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가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