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를 심하게 하는 사람들은 정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는 삼촌, 아빠가 있었고 크고 나서는 친구들, 남편, 아내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코골이를 하는 이유가 수면무호흡증과 연관이 되어있다는데 사실일까요?
수면모호흡증 치료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잠을 자다가 '컥' 하고 숨을 급격하게 몰아 쉬거나 숨을 쉬지 않는 것 같아서 깨우면 '푸~'하고 길게 숨을 들이쉬거나 내 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코골이가 발생하는 이유
잠을 잘 때 기도로 산소가 이동해야하는데 이때 기도가 좁아지면서 산소 이동 시 울림이 발생하여 코골이가 발생합니다.
코골이의 원인은 구조적 문제, 비만, 음주로 인해서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원인으로 기도가 좁아져 산소가 이동 시 기도 주위 점막들에 떨리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비염이 있는 경우 코 안이 부어서 코골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코를 골다가 숨을 멈추는채로 10초 이상, 시간당 5회 이상이거나 7시간 동안 30회 이상 숨을 멈출 때 수면무호흡증을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성의 27%가 가지고 있는 흔한 질병으로 나타나는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으로 이어지는 등 2차 합병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적절한 치료나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면 중에 호흡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경우에는 잠을 오랫동안 자더라도 개운하지 않고 피로하고 낮에도 집중력이나 기억력 저하로 불편한 컨디션이 유지됩니다. 체내 산소 활성화가 원활하지 않는다면 체내 산호포화도가 낮은 상태가 되는데 이것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면 심혈관 질환이나 고혈압, 당뇨 등의 발병률이 높아짐으로 치료를 꼭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골이 예방법
코골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 관리, 옆으로 누워서 자기, 술 담배 자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에 언급하였듯이 비만인 경우에는 목 주위와 기도에 지방이 발생하여 기도가 좁아져 코를 고는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목표로 다이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자는 것은 인후부 구조물이 산소를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조금 더 호흡이 편해 질 수 있으며 술 담배는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체내를 붓게 하여 코를 골 수가 있으니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치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 검진을 꼭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비인후과를 우선 찾아가 검진 및 상담을 받아보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상태 확인을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해봐야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의 질, 수면 무호흡 시 혈중산소농도, 어떤 자세로 잘 때 코골이가 심한지, 수면은 충분히 잘 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양압 호흡기
마스크와 같은 모양으로 생긴 양압 호흡기는 잠들기 전에 착용해 코와 입쪽으로 공기를 지속적으로 넣어주어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막아주는 방법이다. 요즘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긴 하지만 양압 호흡기를 착용하고 잠을 자는 것이 불편해 잠을 잘 수 없다는 환자들이 많아 찾지 않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2) 기도 확장술
말 그대로 기도를 확장하는 치료법으로 입안쪽의 연구개나 혀뿌리 방향을 이동하여 기도 공간을 넓히는 수술입니다. 코골이가 심하거나 무호흡 증상을 동반한 경우 적합한 치료 방법 중 하나이며 치료 방법이 5가지로 나뉘어있어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비보험에 가입된 경우 실비 적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가입 여부를 체크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